본문 바로가기

IT/애플

<애플> 아이폰 카메라 촬영시 사진포맷 heic에서 jpg로 저장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이미지 포맷을 jpg로 저장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은 저 같은 경우에 아이폰에서 찍은 사진으로 블로그에 사용하기 위해
시놀로지에 저장 보관하는데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이 heic포맷으로 저장되어 티스토리에 이미지를 첨부할 때
바로 추가가 되지 않는 현상이 있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Heic 이란 

HEIF (High Efficiency Image Format)는 MPEG에서 개발된 이미지 포맷이다.
정확히는 이미지 컨테이너 포맷이므로 HEIC (High Efficiency Image Container)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국내 iPhone 사용자들은 '히프' 또는 '헤익'이라고 부른다. 확장자는 *. heif, *. heic, *. heix다.
H.265/HEVC 코덱으로 인코딩 된 개별 프레임을 저장할 수 있는 별도의 이미지 컨테이너이다.
즉, HEVC 코덱으로 저장된 비디오의 스틸 이미지를 담아두는 것이라고 합니다.

< 출처 : 나무위키>

 

아이폰 카메라 촬영 시 저장되는 포맷 변경

이미지에서 보시는 포맷에는 '고효율성'과 '높은 호환성'이 있습니다.

 

  • 고효율성 : 카메라의 '고효율성'은 파일 크기를 줄여주지만 호환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 높은 호환성 : JPEG/H264 코덱을 사용해 사진을 찍은 후 웹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니면 또 포맷 변환을 해줘야겠죠.

아이폰 설정 변경

설정 -> 카메라 -> 포맷 -> 고효율성을 선택해 줍니다.

 

아이폰으로 다시 사진 촬영

설정을 변경했으니 다시 아이폰으로 촬영해서 공유폴더로 보내 보겠습니다.

아이폰에서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을 마시고 폴더로 보내 확인해 보았습니다.

 

<변경 전>

변경 전에 촬영한 사진은 HEIC확장자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변경 후>

보시는 데로 파일 확장자가 JPG로 변경되어서 저장된 게 보이실 겁니다.

이제 따로 포맷 변경 없이 웹에서도 사용가능하시고 티스토리에 이미지 첨부하실 때도 바로 드래그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리

오늘은 아이폰 카메라 촬영 시 포맷설정에 따른 확장자 변경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각각 필요한 경우에 알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