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올해 장마철은 언제일까?

안녕하세요.

올해 장마철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장마철은 주로 열대 지역에서 발생하는 기후 현상으로, 매년 여름철에 일어납니다. 이 기간 동안 열대 지방의 지역에서는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며, 습한 날씨와 구름이 많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마철은 주로 태풍과 열대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발생합니다. 태풍이나 저기압은 열대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공기를 상승시키고, 상승한 공기가 냉각되면서 구름과 강수 현상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장마철 기간 동안은 비가 계속해서 내리며, 가끔은 강한 소나기와 천둥번개가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비를 피해 뛰는 아이들 (가상)


장마철은 열대 지역에서 농작물의 생육과 수자원 공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비가 많이 내리면 농작물이 풍부하게 자랄 수 있고, 수력 발전 등에 필요한 물의 공급이 확보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끔씩 강한 비가 계속해서 내리면 홍수와 산사태와 같은 재난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장마철은 지역에 따라 기간과 강도가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몇 주부터 몇 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후 현상은 열대 지역의 생태계와 농업, 일상생활 등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해당 지역의 주민들은 장마철에 대비하여 적절한 준비와 대비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10년간 장마 관련 정보를 기상청 기상정보개방포탈에서 가져와봤습니다.

 

그럼 2023년 장마는 언제부터 시작일까요? 

일단 기상청에서는 아직 구체적인 예측을 발표하지 않았네요.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 기상예측 페이지에서 결과를 가져왔는데요.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기상예측 페이지

 

출처: 마이크로소프트 기상예측 페이지

부산지역은 6월 18일부터 시작하는 듯하고요. 비가 안 오는 날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8월까지 지속되고 9월 초가 되어야 장마가 끝나는 걸로 예측하고 있고,

서울 지역은 6월 26일에 시작해서 8월달까지 맑은 날을 보기 힘들 것 같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도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에서 거의 아열대 지역이라고 봐두 무방한 것 같아요.

이미 5월인데도 벌써 이리 더우니깐요.

 

오늘은 간단히 올해 장마 기간에 대해서 예측 결과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 사이에 태풍까지 온다면 올해 비 피해가 크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도 드는데요.

다들 비 피해 없이 올 여름을 지나가셨으면 좋겠네요.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다음시간에 만나요.